알림

[한국역사연구회] 역사문고 집필 신청

작성자
한국역사연구회
작성일
2020-05-30 23:31
조회
1095
연구회원 여러분,

늘 연구회 활동에 적극 참여해주시고 또 성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연구회는 그동안 역사대중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가운데 <한국역사>, <한국역사입문>, <어떻게 살았을까> 시리즈, <시대사총서> 등의 출판 작업은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역사대중화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지금도 연구회는 <시민의 한국사(가칭)> 편찬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금년 9월에 완간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노고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연구회원의 연령과 구성이 다양화되면서 종전과 같은 방대한 공동 작업의 추진력이 갈수록 약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연구회의 총괄 기획 아래 각 회원이 문고본 형태의 단행본을 개별적으로 집필해 출간하는 사업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작년 총회에서 미디어위원회를 미디어·출판위원회로 확대하여 각 분과별로 출판위원을 선임했고, 역사전문 출판사인 ‘푸른역사’와 출판계약도 마무리했습니다.

2012-2013년에도 이와 유사한 <역사책장> 발간 사업을 추진한 바 있는데, 제반 사정으로 3권만 출판하고 중단되었습니다. <역사책장> 발간 사업이 부진했던 가장 큰 이유는 필자 선정에 연구회가 너무 깊숙이 개입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에 이번 <한역연 역사문고(가칭)> 시리즈 사업은 최대한 회원의 자발성을 바탕으로 집필을 원하는 회원은 가능한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할 계획입니다.

<역사문고> 시리즈 사업은 두 개 트랙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우선 매년 미디어·출판위원회에서 2개 전후의 시리즈(각 시리즈당 10권 전후)를 기획하여 집필자를 선정합니다. 이와 함께 매년 회원 전체를 대상으로 집필 희망자를 신청 받아 많은 분들이 참여하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미디어·출판위원회에서 집필 희망자의 신청서를 검토한 다음, 집필자와 출판사의 계약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출판에 따른 인세도 필자와 연구회가 8 : 2(10%인 경우, 8% : 2%)로 계약하여 집필에 참여한 회원에게 최대한 많은 경제적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첨부한 기획안을 살펴보시고 집필 아이템과 해당 카테고리를 선정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학술저서나 학위논문을 쉽게 풀어 집필해도 좋고, <역사와현실> 등에 실었던 논문의 내용을 좀 더 풍부하게 집필하셔도 좋습니다. <한국사한걸음더> 필자라면 이때의 착상을 풀어내주셔도 좋습니다. 200자 원고지 300-500매 정도 분량에 재미난 이야기 형태로 꾸밀 수 있다면 어떤 주제든 다 좋습니다.

신청서에 문고본 아이템과 카데고리, 집필 방향, 목차 등을 작성하여 연구회 이메일로 회신주시면 고맙겠습니다(okh1988@koreanhistory.org).

많은 회원들께서 동참해주실 것을 기대하며 이만 줄입니다. 늘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SUBSCRIBE.
This is the version of Lorem Ipsum. Proin gravida nibh vel velit auctor aliquet. Aenean sollicitudin, lorem quis bibendum auctor, nisi elit consequat ipsum, nec sagittis sem nibh id elit. Duis sed odio sit amet nibhaucto.
(C) 2016. All rights reserved.
Find us in social networks: